Hidden Scrollbar in Specific Element
F&B DIGGING l Canada_TimHortons

아이스하키 선수가 만든 캐나다인들의 최애 브랜드

2024-01-31

전세계에는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습니다. 각 국에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알아보고 그들의 숨은 이야기와 경쟁력을 전달합니다. 작년 12월 이 브랜드 한국 진출 소식으로 강남일대가 떠들썩했는데요. 캐나다의 국민 카페, [Tim Hortons]의 이야기입니다.

아이스하키 선수가 만든 캐나다 국민 카페

캐나다는 전체 인구 3500만 명 중 정식 등록된 아이스하키 선수만 50만 명에 이를 정도로 ‘아이스하키’를 사랑하는 나라입니다. [Tim Hortons]의 인기에는 창업자 스토리도 한 몫 했는데요. 1964년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서 1호점을 낸 [Tim Hortons]은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토론토 메이플리프스의 선수 ‘Tim Horton’이 만든 브랜드입니다.현재는 캐나다에서 가장 큰 F&B 브랜드로 ‘캐나다인들의 아침은 팀홀튼에서 시작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죠. 시그니처 메뉴로는 설탕 둘 크림 둘이라는 뜻의 ‘Double double’커피, 아이스 카푸치노인 ‘Iced capp’, 공모양 도넛인 ‘Timbits’ 등이 있어요.

매장수는 절반, 매출은 2.5배

한국에서 ‘도넛’하면 다들 ‘던킨도넛’을 가장 먼저 떠올릴 텐데요. [Tim Hortons]의 국제적인 브랜드 인지도는 떨어질지 몰라도 매출 성과는 대단합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Tim Hortons]의 연간 매출은 33억 4400만 달러(약 4조 1300억 원), ‘던킨도넛’은 13억 7000만달러(약 1조 8300억 원)로 팀홀튼이 2배를 훌쩍 상회합니다. 반면 매장수를 살펴보면 [Tim Hortons]은 15개국에서 5300여 개의 매장을, ‘던킨도넛’은 40개국에 1만 26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으로 [Tim Hortons]이 ‘던킨도넛’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그만큼 재방문하는 ‘충성고객’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뜻이겠죠. 특히 캐나다인들은 이 브랜드를 ‘Tims’ 혹은 ‘Timmys’라는 애칭으로 부르며 일주일에 네 번 이상 방문한다고 하네요.

‘팀홀튼’을 닮은 친근한 브랜딩

창업자인 ‘팀홀튼’은 침착하고 강인한 플레이로 무려 31시즌 동안 경기장을 누볐습니다. 이 선수의 이미지를 따서 [Tim Hortons] 역시 유명인을 내세운 화려하고 과장된 광고 보다는 [Tim Hortons]과 함께하는 친근한 일상을 보여주는 ‘True Stories’ 캠페인들을 펼칩니다. 또한 ‘Smile Cookie’ 메뉴의 수익금으로 지역 어린이들을 돕는 사회공헌 캠페인 역시 꾸준히 이어오고 있습니다. 매년 2월 진행되는 ‘Roll up the rim’ 이벤트로도 유명한데요. 1회용 커피컵 상단 가장자리를 펴올리면 당첨 여부를 확인하는 이벤트로 매출 성장의 기폭제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그런데 더 이상 캐나다 기업이 아니라고?

창업자인 ‘Tim Horton’이 사고로 갑작스럽게 세상을 뜬 1974년, 동업자인 ‘Ron Joyce’가 1백만 달러에 브랜드를 인수해 공격적인 확장에 돌입합니다. 이후 1995년부터 2006년 까지는 미국계 버거 프랜차이즈 ‘웬디스’에 인수되는데요. 아침 고객을 타겟팅하는 [팀홀튼]과 점심 고객을 타겟팅하는 ‘웬디스’가 공간을 공용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펼쳤지만 [Tim Hortons]이 점심 메뉴로 확장하면서 협업은 무산됐습니다. 이후 2014년 브라질계 사모펀드 3G캐피털이 110억 달러에 인수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M&A 당시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이 30억 달러를 지원해 큰 화제가 됐었죠.

빠르게 변화하는 F&B 시장에서 평범한 ‘커피와 도넛’ 메뉴로 ‘캐나다 국민 브랜드’ 자리를 공고히 지키고 있는 [Tim Hortons]. 핵심은 변하지 않는 진정성에 있었습니다.

다른 인사이트 살펴보기
더보기
2024-01-31
작년 12월, 이 브랜드 한국 진출 소식으로 강남 일대가 떠들썩했는데요. 캐나다의 국민 카페, [Tim Hortons]의 이야기입니다.
2024-02-21
13억 인구의 중국, MZ세대를 타켓으로 한 훠궈 꼬치 포장마차 컨셉으로 몇 년 사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마루벤벤_马路边边]의 이야기입니다.
2024-02-21
기존의 매운 라면 보다 2배 매운 불닭볶음면은 경쟁사 제품보다 3배 비싸게 팔립니다. 요즘 미국 대학생들을 홀리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죠.
2024-07-22
2024-07-10
하루에 한 번도 편의점을 방문하지 않는 날이 몇 일이나 될까요? 이제는 전세계 어디서나 만나볼 수 있는 프랜차이즈 편의점은 과연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요? 세계 최초의 편의점 브랜드 [Seven Eleven]의 이야기입니다.
2024-07-10
한국에서 ‘할랄’ 음식은 아직 낯설기만 한 메뉴인데요. 뉴욕에서는 현지인 뿐 아니라 관광객까지 사로잡은 대표적인 스트릿푸드 브랜드, [Halal Guys]의 이야기입니다.
2024-07-10
지금 가장 뜨거운 커피 브랜드, [블랭크 스트리트]는 오픈한 지 3년 만에 1160억원을 투자받습니다. 카페라는 레드오션 시장 안에서 발견한 퍼플오션, ‘적당한 커피’ 전략으로 단숨에 성장했죠.
2024-07-10
미국에서는 맥도날드, 스타벅스 못지 않게 사람들의 일상을 책임지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이 브랜드를 맛본 후 한국 진출을 간절하게 기다리는 분들이 한 둘이 아닌데요. 한 번 맛보면 잊지 못하는 그 맛, [Chipotle]의 이야기입니다.
2024-07-10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커피 브랜드 [더치브로스].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카페 프랜차이즈입니다. '찐팬'을 확보하는 사람 중심 성장으로 스타벅스를 위협하는 차세대 커피 프랜차이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24-07-09
필리핀 대표 로컬 패스트푸드 브랜드 [졸리비]입니다. 공격적인 해외 진출을 반복하며 현재는 전세계 30개국에서 본국보다도 더 많은 수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인데요. 그 방법이 일반적인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 모습과는 다릅니다.
2024-07-09
COFFEE? DONUTS? DUNKIN DONUTS! 리브랜딩에 사활 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도넛 브랜드 [던킨] 의 이야기입니다.
2024-04-29
영국 최초의 커피 구독 서비스로 1년 사이 230%의 성장을 이뤄낸 영국의 국민 샌드위치 브랜드 [프레타망제]입니다. 코로나 이후 더욱 급성장해 미국, 홍콩, 프랑스 등 전세계 600개에 달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04-22
F&B 시장의 화제성 있는 소식을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만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유하는 [F&B DOCU_SIGHT]. 제과업계에 불고 있는 스핀오프 열풍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24-03-13
한국을 제외한 해외 매출만 1200억원, 9개국 163호점 돌파. 가장 한국적인 메뉴로 세계를 사로잡은 즉석 떡볶이 프랜차이즈, [두끼]의 이야기입니다.
2024-03-13
공식 소통 계정인 트위터를 통해 지독하게 솔직하고 독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수많은 미국의 대형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이에서 활약하는 웬디스 버거의 이야기입니다.
2024-03-06
F&B 브랜드로 더 사랑받고 싶다면 패션 프랜드의 행보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영국의 한 청바지 브랜드 [히웃데님]의 방법을 전합니다.
2024-03-06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취업 대신 창업, 배달 시장 최전선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이기환 대표님의 이야기입니다.
2024-02-21
기존의 매운 라면 보다 2배 매운 불닭볶음면은 경쟁사 제품보다 3배 비싸게 팔립니다. 요즘 미국 대학생들을 홀리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죠.
2024-02-21
대륙을 장악한 햄버거 브랜드 [타스팅]입니다. 가격은 해외 브랜드(kfc, 맥도날드)의 절반, 중국의 하침시장(중국 소도시 소비권)을 공략하며 조용하게, 급속도로 덩치를 키웠습니다.
2024-02-21
13억 인구의 중국, MZ세대를 타켓으로 한 훠궈 꼬치 포장마차 컨셉으로 몇 년 사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마루벤벤_马路边边]의 이야기입니다.
2024-02-20
“디올이나 루이비통이 만든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고 젠틀몬스터가 만든 누데이크에서 커피 한잔 할까?” 2022년,23년 서울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2024-02-20
비빔밥집 사장님을 생각하면 왠지 세월이 느껴지는 가게에 인심 좋은 아주머니가 떠오르는데, 오늘은 민트색 화사한 가게에서 비빔밥을 파는 26살 패기 넘치는 사장님을 만나봤습니다.
2024-02-20
규동,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메뉴입니다. 규동 하나로 일본의 김밥천국이 된, 100년이 넘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요시노야]의 이야기입니다.
2024-02-19
2002년 부산의 해운대 10평 남짓 가게에서 출발, 20여년만에 해외에만 450개의 매장을 가진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고 해외에서는 대부분 아는 국내 브랜드 [본촌치킨]의 이야기입니다.
2024-02-19
2012년 중국, 광동지역 6평의 작은 가게로 시작해 이제는 브랜드 가치 약 1조, 전 세계 1,000여개의 매장, 160만 팔로워를 가진 중국의 강력한 F&B 브랜드가 한국 진출을 알렸습니다.
2024-02-14
좌석이 1인석 그리고 1인 불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인 야키니쿠 콘셉트의 [야키니쿠 라이크(焼肉ライク)]입니다.
2024-02-14
2010년 중반 즈음, 동대문엽기떡볶이의 모델은 무려 신동엽이었습니다. 분식집 브랜드에서 초대형 스타를 광고모델로 보는 것도 신기한 일이었지만 그 이유는 더 놀라웠습니다.
2024-02-14
1946년 미국 애틀랜타에 치킨버거를 파는 작은 식당이 하나 생깁니다. 이 작은 식당이 미국 내에만 3,000개 매장을 가지고 최고의 치킨버거 브랜드가 될 줄 사람들은 그때는 몰랐습니다.
2024-02-07
김밥을 주문하면 5분도 안 걸려 내주는 즉석 김밥 브랜드. 김가네김밥의 독특한 상권분석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2024-02-06
맥주 한 잔은 1900원, 닭꼬치 하나는 500원 ‘찐’ 로컬 시장에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는 [신지다이_新時代] 이야기입니다.
2024-02-06
빠르게 바뀌는 F&B 트렌드로 눈깜빡하면 새로운 가게가 들어서는 요즘, ‘100년 가는 가게’ 를 만들고 싶은 분을 만났습니다.
2024-02-05
영화 감독을 꿈꾸던 열정적인 영화 학도에서 이제는 F&B 브랜드를 만드는 감독이 된 이효석 대표님의 이야기입니다.
2024-02-05
한국에 간편한 한끼를 책임지는 ‘김밥’이 있다면 미주에는 ‘타코’가 있습니다. 타코 춘추전국시대, 최강자는 누구일까요?
2024-01-31
작년 12월, 이 브랜드 한국 진출 소식으로 강남 일대가 떠들썩했는데요. 캐나다의 국민 카페, [Tim Hortons]의 이야기입니다.
다큐사이트를 통해 F&B 인사이트를 알아보고
함께 알고 싶은 분들에게 소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