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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 DIGGING | 김가네 김밥

상권분석 능력 해킹, 햄버거집 근처만 김밥집 냈어요.

2024-02-07

이미 성공한 프랜차이즈의 숨은 이야기를 전합니다. 지하철역 근처, 버스정류장 근처에서 김가네 깁밥 매장을 보지 못한 분은 아마 드무실 겁니다. 김밥을 주문하면 5분도 안 걸려 내주는 즉석 김밥으로 유명해진 브랜드 입니다. 우리 곁에 익숙한 [김가네 김밥]을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의 관점에서 바라봤습니다.

1994년 1호점, 전국에 500개의 매장, 지금까지 7억 4천만줄 팔았다.

2024년 1월 기준 대한민국의 인구는 약 5,200만명입니다. 김가네는 지금까지 약 7억 4천만줄의 즉석김밥을 팔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1인당 약 15줄씩 김가네 김밥을 먹은 셈이죠.

맥도날드가 있는 인근에만 가게를 냈다. 글로벌 브랜드가 공짜로 상권분석 해준 셈

업력이 오래되고 사람들에게 익숙한 김밥천국, 김가네 말고도 수많은 중소 브랜드가 경쟁하는 시장입니다. 김밥이 그만큼 소비자에게 익숙한 음식이고 자주 먹는 음식이기에 그렇습니다. 그만큼 브랜드 간 경쟁 또한 치열합니다.

김가네는 어떻게 경쟁자 틈에서 브랜드를 일으켰을까요? 팔릴만한 상권과 입지를 빨리 찾았습니다. 그것도 확률 높게 그것도 동시에 여러 곳을 그리고 빠르게 늘어났습니다.

업종이 달라도 고객이 같고, 업종 간 고객 입장에서 선택 할 수 있는 관계를 이용

패스트푸드 햄버거, 즉석 김밥. 이를 이용하는 고객과 이를 이용하려는 고객의 입장은 비슷합니다. 주문 후 빠르게 받고 빠르게 먹으려는 고객이 핵심이죠. 이 부분이 즉석 김밥집이 패스트푸드 햄버거가게 근처로 가게를 내는 근거였습니다.

글로벌 패스트푸드 브랜드는 전세계에서 이미 그간 그들의 상품이 잘 팔리는 상권분석 경험을 가지고 새로운 입지를 대입해서 분석하구요. 이는 웬만한 브랜드 & 개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트렌드에 맞는 업종, 경쟁력을 명확하게 가진 브랜드, 그리고 이를 잘 팔 수 있는 상권과 입지. 이 3박자가 맞는다면 가게의 성공률은 압도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권분석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닙니다. 상대의 장점을 이용하여 내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대로 고객이 같을 때 이런 글로벌 브랜드조차 어려워한 상권을 한 번 더 고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현재도 많은 브랜드들이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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