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den Scrollbar in Specific Element
F&B DIGGING | 두끼 떡볶이

떡볶이 먹으면서 자존감 채워요 세계를 사로잡은 K-푸드

2024-03-13

한국을 제외한 해외 매출만 1200억원, 9개국 163호점 돌파. 가장 한국적인 메뉴로 세계를 사로잡은 즉석 떡볶이 프랜차이즈, [두끼]의 이야기입니다.

🔴 주경야떡, 떡볶이 동호회에서 프랜차이즈로

좋아하는 것을 잘하는 사람을 이길 수 있을까요? 무한리필 즉석떡볶이로 유명한 두끼의 첫 시작은 놀랍게도 동호회 ‘떡볶이의 모든 것’이었습니다. 떡볶이만 생각하면 행복했던 김관훈 대표 (창업자)는 낮에는 회사에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 후에는 집에서 떡볶이 공부를 했습니다.

최고의 떡볶이란 무엇인가? 대구 맛집은 쓸정도로 매운 떡볶이, 부산 맛집은 물떡을 양념장에 버무린 달큰한 떡볶이. 2만km를 달리며 전국의 떡지순례를 마치고 드디어 결론을 내립니다. “맛있는 떡볶이는 절대적인 레시피가 있는 것이 아니다. 각자 입맛에 맞는 떡볶이는 따로 있다.” 레드오션이던 떡볶이 시장에서 발견한 블루오션, 내 입맛에 맞춰 먹는 즉석 떡볶이 뷔페의 시작입니다.

🔴 자존감을 높이는 자기 주도형 소비, 커스터마이징

커피도 내 입맛에 맞게, 영양제도 퍼스널 맞춤형으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는 전 산업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 배경에는 현대사회의 낮아진 자존감, 통제감, 소속감이 있습니다. 낮아진 자존감을 채우기 위해서는 일종의 보상적 소비가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것이 자기중심적, 자기 주도형 소비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마음대로 선택해 자기만의 방식으로 만들어가면서 통제감도, 자존감도 채우게 됩니다.

재료도, 양념도 개인의 취향을 존중합니다. 동일한 레시피, 동일한 양으로 누군가 만들어준 똑같은 떡볶이가 아닌 나만의 떡볶이. 두끼가 올라탄 커스터마이징 트렌드입니다.

🔴 해외 진출에 성공한 K-푸드의 공통점, 확장성

전국에 100개의 매장이 깔리기까지, 2년이면 충분했습니다. 가맹사업에서 본사가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핵심 중 하나인 상권보호. 국내에서 각 가맹점 간 상권을 보호하려면 최대로 확장해도 300개를 넘긴 힘듭니다. 두끼가 내린 답은 해외 진출입니다.

김밥, 비빔밥, 떡볶이. 한국을 넘어 세계를 사로잡은 K-푸드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현지 문화, 식습관에 유연한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석떡볶이는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좋아하는 재료는 추가하고 싫어하는 재료는 빼면 됩니다. 동 남아 국가에서는 깻잎 대신 고수를,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할랄 푸드로, 떡이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들을 위해 스파게티 면을 닮은 누들떡도 개발합니다. 또, 그 나라 문화를 가장 잘 아는 파트너에게 전권을 주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해당 문화권에 똑똑하게 녹아들었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떡볶이는 한국의 소울푸드를 넘어 세계를 향하고 있습니다. 성공한 브랜드의 ‘고유한 경쟁력’을 알아보고 함께 알고 싶은 분들에게 소개해 주세요!

다른 인사이트 살펴보기
더보기
2024-03-13
공식 소통 계정인 트위터를 통해 지독하게 솔직하고 독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수많은 미국의 대형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이에서 활약하는 웬디스 버거의 이야기입니다.
2024-02-21
대륙을 장악한 햄버거 브랜드 [타스팅]입니다. 가격은 해외 브랜드(kfc, 맥도날드)의 절반, 중국의 하침시장(중국 소도시 소비권)을 공략하며 조용하게, 급속도로 덩치를 키웠습니다.
2024-03-06
F&B 브랜드로 더 사랑받고 싶다면 패션 프랜드의 행보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영국의 한 청바지 브랜드 [히웃데님]의 방법을 전합니다.
2024-04-29
영국 최초의 커피 구독 서비스로 1년 사이 230%의 성장을 이뤄낸 영국의 국민 샌드위치 브랜드 [프레타망제]입니다. 코로나 이후 더욱 급성장해 미국, 홍콩, 프랑스 등 전세계 600개에 달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04-22
F&B 시장의 화제성 있는 소식을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만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유하는 [F&B DOCU_SIGHT]. 제과업계에 불고 있는 스핀오프 열풍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24-03-13
한국을 제외한 해외 매출만 1200억원, 9개국 163호점 돌파. 가장 한국적인 메뉴로 세계를 사로잡은 즉석 떡볶이 프랜차이즈, [두끼]의 이야기입니다.
2024-03-13
공식 소통 계정인 트위터를 통해 지독하게 솔직하고 독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수많은 미국의 대형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이에서 활약하는 웬디스 버거의 이야기입니다.
2024-03-06
F&B 브랜드로 더 사랑받고 싶다면 패션 프랜드의 행보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영국의 한 청바지 브랜드 [히웃데님]의 방법을 전합니다.
2024-03-06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취업 대신 창업, 배달 시장 최전선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이기환 대표님의 이야기입니다.
2024-02-21
기존의 매운 라면 보다 2배 매운 불닭볶음면은 경쟁사 제품보다 3배 비싸게 팔립니다. 요즘 미국 대학생들을 홀리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죠.
2024-02-21
대륙을 장악한 햄버거 브랜드 [타스팅]입니다. 가격은 해외 브랜드(kfc, 맥도날드)의 절반, 중국의 하침시장(중국 소도시 소비권)을 공략하며 조용하게, 급속도로 덩치를 키웠습니다.
2024-02-21
13억 인구의 중국, MZ세대를 타켓으로 한 훠궈 꼬치 포장마차 컨셉으로 몇 년 사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마루벤벤_马路边边]의 이야기입니다.
2024-02-20
“디올이나 루이비통이 만든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고 젠틀몬스터가 만든 누데이크에서 커피 한잔 할까?” 2022년,23년 서울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2024-02-20
비빔밥집 사장님을 생각하면 왠지 세월이 느껴지는 가게에 인심 좋은 아주머니가 떠오르는데, 오늘은 민트색 화사한 가게에서 비빔밥을 파는 26살 패기 넘치는 사장님을 만나봤습니다.
2024-02-20
규동,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메뉴입니다. 규동 하나로 일본의 김밥천국이 된, 100년이 넘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요시노야]의 이야기입니다.
2024-02-19
2002년 부산의 해운대 10평 남짓 가게에서 출발, 20여년만에 해외에만 450개의 매장을 가진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고 해외에서는 대부분 아는 국내 브랜드 [본촌치킨]의 이야기입니다.
2024-02-19
2012년 중국, 광동지역 6평의 작은 가게로 시작해 이제는 브랜드 가치 약 1조, 전 세계 1,000여개의 매장, 160만 팔로워를 가진 중국의 강력한 F&B 브랜드가 한국 진출을 알렸습니다.
2024-02-14
좌석이 1인석 그리고 1인 불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인 야키니쿠 콘셉트의 [야키니쿠 라이크(焼肉ライク)]입니다.
2024-02-14
2010년 중반 즈음, 동대문엽기떡볶이의 모델은 무려 신동엽이었습니다. 분식집 브랜드에서 초대형 스타를 광고모델로 보는 것도 신기한 일이었지만 그 이유는 더 놀라웠습니다.
2024-02-14
1946년 미국 애틀랜타에 치킨버거를 파는 작은 식당이 하나 생깁니다. 이 작은 식당이 미국 내에만 3,000개 매장을 가지고 최고의 치킨버거 브랜드가 될 줄 사람들은 그때는 몰랐습니다.
2024-02-07
김밥을 주문하면 5분도 안 걸려 내주는 즉석 김밥 브랜드. 김가네김밥의 독특한 상권분석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2024-02-06
맥주 한 잔은 1900원, 닭꼬치 하나는 500원 ‘찐’ 로컬 시장에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는 [신지다이_新時代] 이야기입니다.
2024-02-06
빠르게 바뀌는 F&B 트렌드로 눈깜빡하면 새로운 가게가 들어서는 요즘, ‘100년 가는 가게’ 를 만들고 싶은 분을 만났습니다.
2024-02-05
영화 감독을 꿈꾸던 열정적인 영화 학도에서 이제는 F&B 브랜드를 만드는 감독이 된 이효석 대표님의 이야기입니다.
2024-02-05
한국에 간편한 한끼를 책임지는 ‘김밥’이 있다면 미주에는 ‘타코’가 있습니다. 타코 춘추전국시대, 최강자는 누구일까요?
2024-01-31
작년 12월, 이 브랜드 한국 진출 소식으로 강남 일대가 떠들썩했는데요. 캐나다의 국민 카페, [Tim Hortons]의 이야기입니다.
다큐사이트를 통해 F&B 인사이트를 알아보고
함께 알고 싶은 분들에게 소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