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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 DIGGING | Philippines_Jolibee

해외진출, 현지화 안해도 30개국에 3000개 매장

2024-07-09

전세계에는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습니다.각 국에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알아보고 그들의 숨은 이야기와 경쟁력을 전달합니다.필리핀 대표 로컬 패스트푸드 브랜드 [졸리비]입니다. 공격적인 해외 진출을 반복하며 현재는 전세계 30개국에서 본국보다도 더 많은 수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인데요. 그 방법이 일반적인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 모습과는 다릅니다.

로컬화하지 않고 필리핀 교민을 타겟팅

타겟층을 해외 자국민이 아닌, 타국에 거주하는 필리핀 교민들로 잡고 철저히 필리핀 매장과 동일한 맛과 메뉴를 고수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쌀 문화권인 필리핀의 특색이 묻어나는 치밥의 원조, 'Chicken joy', 시그니처 메뉴인 'Jolly spaghetti'도 현지 식재료를 공수해 똑같은 맛을 구현하죠. 위치도 필리핀계 교민 인구가 많은 지역을 위주로 오픈합니다.

새로운 리소스 투입없이 가장 빠르게 안착한다

이들은 "우리가 가장 잘 하는 것을 계속 한다"고 말합니다. '자국민이 우리 브랜드를 좋아한다'는 사실은 본국에서 성공으로 확실히 검증이 되었으니, 해외에 진출할 때도 그 확실한 사실에만 집중한 것이죠. 현지를 조사하고, 메뉴를 개발해서 테스트하고, 브랜딩을 바꾸는 등 방대한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빠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해외진출에 나선 대부분의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가 취하는 로컬라이징 전략과는 정반대 방법입니다.

[졸리비]는1980년대부터 이 전략을 고수해왔고요. 가장 실패 확률이 낮고, 리소스 인풋이 적으며, 시간도 적게 걸립니다.

성공한 브랜드의 ‘고유한 경쟁력’을 알아보고함께 알고 싶은 분들에게 소개해주세요!창업을 위한 더 좋은 선택,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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