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den Scrollbar in Specific Element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 더 추천받고 싶다면?
창업하고 싶은 브랜드의 정보를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알아보세요.
오직
예비자영업자를 위한
큐레이션 플랫폼
간편 상담 받아보기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스스로 일자리 만들기
당신의 삶은 얼마나 준비되어 있나요?

삶은
멀리서 보면 영화 같지만
가까이 보면 다큐라고 합니다.

미래를 위한 준비를 늦추지 마세요.
지금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에서
당신의 미래를 준비해 보세요.
F&B DOCU_SIGHT | 스핀오프

익숙한 것에 새로움 한스푼 F&B 스핀오프 열풍

2024-04-22

F&B 시장의 화제성 있는 소식을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만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유하는 [F&B DOCU_SIGHT]. 제과업계에 불고 있는 스핀오프 열풍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익숙함 더하기 새로움 한 스푼

새우깡의 변주 먹태깡, 오모리 김치찌개라면의 변주 오모리 깍두기설렁탕라면, 팔도비빔면의 변주 팔도 마라왕비빔면. 기존 제품의 원형은 유지한 채, 새로움을 더한 스핀오프 제품입니다. 공통점은 더해진 새로움이 '낯선 새로움'은 아닙니다. 안주의 스테디 셀러 먹태, 수십년간 검증된 조합 깍두기 설렁탕, 트렌드를 넘어 스테디로 자리 잡은 마라탕. 모두 '익숙한 새로움'입니다.

소비자에겐 믿고 먹는, 브랜드에겐 안전한

익숙한 제품의 새로운 변주, 소비자에게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동시에 원제품의 경험적 데이터로 '기본은 하겠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즉, 새로운 선택을 하고 싶은 욕구와 안전한 택을 하고 싶은 욕구 2가지를 모두 만족시킵니다. 다시 말해 브랜드 입장에서는 가장 안전한 의사결정입니다. 스테디셀러를 즐겨 찾는 팬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핀오프 제품을 활용하면 실패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농심의 먹태깡은 품귀현상을 일으키며 8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500만 개를 돌파했습니다.

스핀오프, 대중문화를 넘어 F&B로

스핀오프란, 기존의 설정을 가져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주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입니다. 처음에는 경제 용어로 시작한 스핀오프. 대중문화를 넘어 이제는 F&B 시장까지 착륙했습니다.

한 분야에서 통하는 전략은 다른 분야에서도 유사하게 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상황에 맞는 적용은 필요합니다. 분야를 넘나드는 스핀오프 전략, 내 가게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창업을 위한 더 좋은 선택,'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를 팔로우하고함께 알고 싶은 분들에게 공유해 주세요!

다른 인사이트 살펴보기
더보기
2024-02-21
기존의 매운 라면 보다 2배 매운 불닭볶음면은 경쟁사 제품보다 3배 비싸게 팔립니다. 요즘 미국 대학생들을 홀리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죠.
2024-08-16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가 추적해서 알려드리는 히스토리 상권시리즈의 첫 번째 콘텐츠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가 상권 중 하나인 신촌상권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2024-07-10
하루에 한 번도 편의점을 방문하지 않는 날이 몇 일이나 될까요? 이제는 전세계 어디서나 만나볼 수 있는 프랜차이즈 편의점은 과연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요? 세계 최초의 편의점 브랜드 [Seven Eleven]의 이야기입니다.
2024-08-16
서울의 대표적 역세권 상권 중 하나인 교대상권
2024-08-16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가 추적해서 알려드리는 히스토리 상권시리즈의 첫 번째 콘텐츠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가 상권 중 하나인 신촌상권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2024-07-10
하루에 한 번도 편의점을 방문하지 않는 날이 몇 일이나 될까요? 이제는 전세계 어디서나 만나볼 수 있는 프랜차이즈 편의점은 과연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요? 세계 최초의 편의점 브랜드 [Seven Eleven]의 이야기입니다.
2024-07-10
한국에서 ‘할랄’ 음식은 아직 낯설기만 한 메뉴인데요. 뉴욕에서는 현지인 뿐 아니라 관광객까지 사로잡은 대표적인 스트릿푸드 브랜드, [Halal Guys]의 이야기입니다.
2024-07-10
지금 가장 뜨거운 커피 브랜드, [블랭크 스트리트]는 오픈한 지 3년 만에 1160억원을 투자받습니다. 카페라는 레드오션 시장 안에서 발견한 퍼플오션, ‘적당한 커피’ 전략으로 단숨에 성장했죠.
2024-07-10
미국에서는 맥도날드, 스타벅스 못지 않게 사람들의 일상을 책임지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이 브랜드를 맛본 후 한국 진출을 간절하게 기다리는 분들이 한 둘이 아닌데요. 한 번 맛보면 잊지 못하는 그 맛, [Chipotle]의 이야기입니다.
2024-07-10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커피 브랜드 [더치브로스].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카페 프랜차이즈입니다. '찐팬'을 확보하는 사람 중심 성장으로 스타벅스를 위협하는 차세대 커피 프랜차이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24-07-09
필리핀 대표 로컬 패스트푸드 브랜드 [졸리비]입니다. 공격적인 해외 진출을 반복하며 현재는 전세계 30개국에서 본국보다도 더 많은 수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인데요. 그 방법이 일반적인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 모습과는 다릅니다.
2024-07-09
COFFEE? DONUTS? DUNKIN DONUTS! 리브랜딩에 사활 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도넛 브랜드 [던킨] 의 이야기입니다.
2024-04-29
영국 최초의 커피 구독 서비스로 1년 사이 230%의 성장을 이뤄낸 영국의 국민 샌드위치 브랜드 [프레타망제]입니다. 코로나 이후 더욱 급성장해 미국, 홍콩, 프랑스 등 전세계 600개에 달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04-22
F&B 시장의 화제성 있는 소식을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만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유하는 [F&B DOCU_SIGHT]. 제과업계에 불고 있는 스핀오프 열풍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24-03-13
한국을 제외한 해외 매출만 1200억원, 9개국 163호점 돌파. 가장 한국적인 메뉴로 세계를 사로잡은 즉석 떡볶이 프랜차이즈, [두끼]의 이야기입니다.
2024-03-13
공식 소통 계정인 트위터를 통해 지독하게 솔직하고 독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수많은 미국의 대형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이에서 활약하는 웬디스 버거의 이야기입니다.
2024-03-06
F&B 브랜드로 더 사랑받고 싶다면 패션 프랜드의 행보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영국의 한 청바지 브랜드 [히웃데님]의 방법을 전합니다.
2024-03-06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취업 대신 창업, 배달 시장 최전선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이기환 대표님의 이야기입니다.
2024-02-21
기존의 매운 라면 보다 2배 매운 불닭볶음면은 경쟁사 제품보다 3배 비싸게 팔립니다. 요즘 미국 대학생들을 홀리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죠.
2024-02-21
대륙을 장악한 햄버거 브랜드 [타스팅]입니다. 가격은 해외 브랜드(kfc, 맥도날드)의 절반, 중국의 하침시장(중국 소도시 소비권)을 공략하며 조용하게, 급속도로 덩치를 키웠습니다.
2024-02-21
13억 인구의 중국, MZ세대를 타켓으로 한 훠궈 꼬치 포장마차 컨셉으로 몇 년 사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마루벤벤_马路边边]의 이야기입니다.
2024-02-20
“디올이나 루이비통이 만든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고 젠틀몬스터가 만든 누데이크에서 커피 한잔 할까?” 2022년,23년 서울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2024-02-20
비빔밥집 사장님을 생각하면 왠지 세월이 느껴지는 가게에 인심 좋은 아주머니가 떠오르는데, 오늘은 민트색 화사한 가게에서 비빔밥을 파는 26살 패기 넘치는 사장님을 만나봤습니다.
2024-02-20
규동,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메뉴입니다. 규동 하나로 일본의 김밥천국이 된, 100년이 넘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요시노야]의 이야기입니다.
2024-02-19
2002년 부산의 해운대 10평 남짓 가게에서 출발, 20여년만에 해외에만 450개의 매장을 가진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고 해외에서는 대부분 아는 국내 브랜드 [본촌치킨]의 이야기입니다.
2024-02-19
2012년 중국, 광동지역 6평의 작은 가게로 시작해 이제는 브랜드 가치 약 1조, 전 세계 1,000여개의 매장, 160만 팔로워를 가진 중국의 강력한 F&B 브랜드가 한국 진출을 알렸습니다.
2024-02-14
좌석이 1인석 그리고 1인 불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인 야키니쿠 콘셉트의 [야키니쿠 라이크(焼肉ライク)]입니다.
2024-02-14
2010년 중반 즈음, 동대문엽기떡볶이의 모델은 무려 신동엽이었습니다. 분식집 브랜드에서 초대형 스타를 광고모델로 보는 것도 신기한 일이었지만 그 이유는 더 놀라웠습니다.
2024-02-14
1946년 미국 애틀랜타에 치킨버거를 파는 작은 식당이 하나 생깁니다. 이 작은 식당이 미국 내에만 3,000개 매장을 가지고 최고의 치킨버거 브랜드가 될 줄 사람들은 그때는 몰랐습니다.
2024-02-07
김밥을 주문하면 5분도 안 걸려 내주는 즉석 김밥 브랜드. 김가네김밥의 독특한 상권분석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2024-02-06
맥주 한 잔은 1900원, 닭꼬치 하나는 500원 ‘찐’ 로컬 시장에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는 [신지다이_新時代] 이야기입니다.
2024-02-06
빠르게 바뀌는 F&B 트렌드로 눈깜빡하면 새로운 가게가 들어서는 요즘, ‘100년 가는 가게’ 를 만들고 싶은 분을 만났습니다.
2024-02-05
영화 감독을 꿈꾸던 열정적인 영화 학도에서 이제는 F&B 브랜드를 만드는 감독이 된 이효석 대표님의 이야기입니다.
2024-02-05
한국에 간편한 한끼를 책임지는 ‘김밥’이 있다면 미주에는 ‘타코’가 있습니다. 타코 춘추전국시대, 최강자는 누구일까요?
2024-01-31
작년 12월, 이 브랜드 한국 진출 소식으로 강남 일대가 떠들썩했는데요. 캐나다의 국민 카페, [Tim Hortons]의 이야기입니다.
다큐사이트를 통해 F&B 인사이트를 알아보고
함께 알고 싶은 분들에게 소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