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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 DIGGING | ETC

F&B 브랜드로 살아남으려면 패션 브랜드를 유심히 보세요

2024-02-20

🔴 가계야치(家鷄野雉), 집에 있는 닭보다 들에 있는 꿩을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한 시장에 온전히 자리잡은 브랜드는 대부분 이제 내 떡 보단, 상대의 떡이 커보입니다. 내 분야의 사업에서 어느정도 시장을 점유했지만 점유율을 높이는 게 어렵거나 지금까지 쌓은 노력보다 더해도 전보다얻는 게 적은 걸 알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기존의 경험을 확장해서 더 쉽게 얻을 수 있는 방향을 찾습니다.서로가 서로의 장점을 분석하고 서로가 서로의 고객을 분석하며 비슷해져갑니다. 시간이 지나면 고객도 느끼게 됩니다. 어? 이거 어디에서 들었던 말, 봤던 느낌인데...

🔴 외식업 진출한 패션 브랜드, 패션 브랜드처럼 움직이는 외식 브랜드

“디올이나 루이비통이 만든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고 젠틀몬스터가 만든 누데이크에서 커피 한잔 할까?”

2022년,23년 서울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또다른 한 편에선 [아우어베이커리]로 유명한 CNP푸드가 선보인 [나이스웨더]라는편의점 컨셉의 라이프스타일 소품샵이 서울의 가장 트렌디한 더현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 각 분야, 고객경험의 선두를 달리던 브랜드의 가계야치로 소비자는 눈이 높아졌다.

"우린 음식과 음식을 먹는 시간과 그 시간에서 고객이 얻게되는 경험을 팝니다. 그리고 브랜드로서 가치를 고객에게 인정받아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들어 갈 겁니다."

불과, 10년전에는 외식업 브랜드에게서는 들을 수 없던 이야기지만 이제는 익숙한 이야기가 되었죠. 음식을 제품이나 브랜드로 바꾸면 루이비통과 같은 명품 브랜드들이 그간 하던 이야기입니다. 디올이 외식업 진출을 하면서 했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브랜드가 그리고 한 가게가 고객에게 사랑받는 법을 찾는 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이제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F&B 브랜드가 되려면 고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패션 브랜드의 지난 행보를 유심히 살펴보시는 게 또 하나의 방법이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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