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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2024년 6월
한식 매출 상위 2.9%
가맹혜택
코로나도 거뜬했던 내공 탄탄 한식 브랜드

1992 덮밥&짜글이

경험이 없어도
,
트렌드에 맞는
,
3줄 요약

· 수익성 전라도 방식 그대로 음식의 철학을 담아, 유행을 타지 않는 한식 메뉴 구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있으며, 평균 테이블 객단가는 2만원 초반대이며, 메뉴별 가격대는 1만원 초반대를 넘지 않습니다. 18평 매장 기준 31~35%의 높은 순수익률을 기록하며, 한식 매출 상위 2.9%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 안정성 실제로 1992년생인 본사 대표.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장사를 하기 위해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 고이자를 갚아가며 외식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이악물고 버티며 당시 비롯된 헝그리정신과 6개의 다양한 외식브랜드 성공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10대부터 50대까지 모든 연령층을 아우르는 안정적인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 대표가 직접 가맹 상담을 진행하고 있고, 유튜브 '깡대표'로 활동 및 각종 강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성장성 코로나 이후의 배달시장 하락을 예측하여 홀 매장으로의 전환을 결정, 22년 6월 강남 본점 오픈을 시작으로 24년 월 기준 총 15개의 홀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시장 흐름의 빠른 파악과 외식업 트렌드에 대한 깊은 이해는 1992덮밥&짜글이의 성장성을 더욱 견고히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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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읽는

브랜드 정보

덮밥&짜글이 메뉴의 매치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한식 브랜드가 조용히, 그리고 빠르게 외식업계를 장악하기 시작했습니다. 1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방문하고 있으며, 점심 2시간 동안 무려 5회전을 기록하고 있죠. 2019년 배달 매장으로 첫 가맹사업을 시작으로 코로나에 정면돌파하며, 마침내 2022년 6월 홀 매장을 강남에 선보이게 된 [1992덮밥&짜글이] 입니다. 1992년생 젊은 대표의 다양한 사업실패 극복 경험에서 나온 헝그리정신을 바탕으로, 목표를 잡고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다짐과 함께 열심히 하다보면 잘 하게 되고, 마침내 가장 잘 하는 것을 시장에 등장시킨 브랜드죠.

한 눈에 보는

브랜드 데이터

평균매출 /월

1%

평균매출 /월

1.2억

최고매출 /월

1.8억

창업비용

2.4억

폐점율

0%

매장수

82개

인스타 게시물

1.6만개

네이버 검색량/월

17만5천건
극도로 솔직한 가맹점주 인터뷰

극터뷰

강남본점 김민우 사장님 / 30대
<
1992 덮밥&짜글이
>
24시간 본사와 소통할 수 있는 브랜드
Signature 극단질문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Q. 해당 브랜드 창업을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창업 전에는 헬스 트레이너를 하고 있었어요.

그러나 헬스 트레이너 직업 특성상 근무 시간이 유동적이고 수익이 안정적이지 못한 부분이 크다 보니, 이 직업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과 고민이 많아졌어요.

그러다, 평소랑 다를바 없이 한끼 식사용으로 덮밥을 먹었는데 너무 맛있더라고요.

본 직업을 정리하면서 시도해보기 좋은게 외식업이라고 생각이 들었고, 제가 먹은 덮밥 브랜드가 마침 1992덮밥&짜글이었어요.

요리에 대해서는 많이 미흡한 부분이 있었지만, 뭐든 일단 배워보자 마인드로 문의하고 마침내 창업까지 하게 되었어요.

Q. 본사 운영 지원 중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인가요?

매장 운영을 하다보면 제가 필요로 하는 시간에 연락을 하게 될 때가 있어요.

처음에는 이 시간에 연락을 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죄송한 마음도 컸는데 오히려 본사 직원 분들께서 언제든 편하게 연락달라고 하시고 실제로 대응을 해주시니, 24시간 본사 직원분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Q.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포인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맛과 서비스는 당연한 기본이라고 생각하고요.

무엇보다 요즘은 마케팅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강남은 음식점도 많고 경쟁률이 치열하잖아요. 저희 가게가 어디에서 어떤 메뉴를 팔고 있는지 알리는게 우선이라 생각하는데 그 부분을 대표님께서 먼저 잘 알고 계시더라고요. (웃음)

그래서 매장 처음 오픈할 때 대표님이 직접 오셔서 네이버 플레이스 교육과 당근마켓 광고 교육, 그 외에 매장 운영시 필요한 마케팅 교육을 해주셨어요.
정말 든든했습니다. (웃음)

Q. 창업 후, 운영하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매일 혼자 오는 손님이 계셨는데, 갑자기 저를 부르셨어요.

음식에 무슨 문제가 생겼나 싶어 걱정 반 두려움 반의 마음으로 손님께 갔더니 갑자기 우시는거에요..! (당황)

진정을 시켜드리고 조심스레 이유를 여쭤보니, 저희 매장 올때마다 거의 '우된장 짜글이'를 드셨는데, '저희 작은 어머니께서 해주시던 맛과 같아서 감동받았다. 그 때가 생각이 나서 순간 울컥했다' 라고 해주셨어요. 저도 그 때 순간 울컥했지만, 그 일을 계기로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한 분 한 분께 대접해드려야겠다는 마음을 다잡게 되었던 것 같아요.

아! 그 손님은 여전히 저희 매장 꾸준히 오고 계십니다. (웃음)

Q. 동일 브랜드의 점포를 재창업하실 의사가 있으신가요?

제가 여기 강남점을 운영한지가 2년 정도 되어가는데, 적극 생각하고 있어요. 마침 며칠 전 본사에도 어필했었고요. (웃음)

구마다 하나씩 매장을 운영하고 싶은 야심찬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지방에서 자영업을 하는 친구에게도 홀 매장으로 운영해보면 어떻겠냐는 추천도 해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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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덮밥&짜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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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덮밥&짜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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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본점 김민우 사장님 / 3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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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덮밥&짜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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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본사와 소통할 수 있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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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덮밥&짜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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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2 덮밥&짜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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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해당 브랜드 창업을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창업 전에는 헬스 트레이너를 하고 있었어요.

그러나 헬스 트레이너 직업 특성상 근무 시간이 유동적이고 수익이 안정적이지 못한 부분이 크다 보니, 이 직업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과 고민이 많아졌어요.

그러다, 평소랑 다를바 없이 한끼 식사용으로 덮밥을 먹었는데 너무 맛있더라고요.

본 직업을 정리하면서 시도해보기 좋은게 외식업이라고 생각이 들었고, 제가 먹은 덮밥 브랜드가 마침 1992덮밥&짜글이었어요.

요리에 대해서는 많이 미흡한 부분이 있었지만, 뭐든 일단 배워보자 마인드로 문의하고 마침내 창업까지 하게 되었어요.

Q. 본사 운영 지원 중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인가요?

매장 운영을 하다보면 제가 필요로 하는 시간에 연락을 하게 될 때가 있어요.

처음에는 이 시간에 연락을 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죄송한 마음도 컸는데 오히려 본사 직원 분들께서 언제든 편하게 연락달라고 하시고 실제로 대응을 해주시니, 24시간 본사 직원분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Q.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포인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맛과 서비스는 당연한 기본이라고 생각하고요.

무엇보다 요즘은 마케팅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강남은 음식점도 많고 경쟁률이 치열하잖아요. 저희 가게가 어디에서 어떤 메뉴를 팔고 있는지 알리는게 우선이라 생각하는데 그 부분을 대표님께서 먼저 잘 알고 계시더라고요. (웃음)

그래서 매장 처음 오픈할 때 대표님이 직접 오셔서 네이버 플레이스 교육과 당근마켓 광고 교육, 그 외에 매장 운영시 필요한 마케팅 교육을 해주셨어요.
정말 든든했습니다. (웃음)

Q. 창업 후, 운영하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매일 혼자 오는 손님이 계셨는데, 갑자기 저를 부르셨어요.

음식에 무슨 문제가 생겼나 싶어 걱정 반 두려움 반의 마음으로 손님께 갔더니 갑자기 우시는거에요..! (당황)

진정을 시켜드리고 조심스레 이유를 여쭤보니, 저희 매장 올때마다 거의 '우된장 짜글이'를 드셨는데, '저희 작은 어머니께서 해주시던 맛과 같아서 감동받았다. 그 때가 생각이 나서 순간 울컥했다' 라고 해주셨어요. 저도 그 때 순간 울컥했지만, 그 일을 계기로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한 분 한 분께 대접해드려야겠다는 마음을 다잡게 되었던 것 같아요.

아! 그 손님은 여전히 저희 매장 꾸준히 오고 계십니다. (웃음)

Q. 동일 브랜드의 점포를 재창업하실 의사가 있으신가요?

제가 여기 강남점을 운영한지가 2년 정도 되어가는데, 적극 생각하고 있어요. 마침 며칠 전 본사에도 어필했었고요. (웃음)

구마다 하나씩 매장을 운영하고 싶은 야심찬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지방에서 자영업을 하는 친구에게도 홀 매장으로 운영해보면 어떻겠냐는 추천도 해줬습니다.

광주첨단점 강 사장님
<용용선생>은
“경쟁 상대 없는 승천하는 용이다”
건대점 정종곤 사장님
<용용선생>은
“쉽게 카피할 수 없는 높은 점유율의 브랜드”
신림점 강승준 사장님
<용용선생>은
“경쟁 상대가 없는 코퀄리티 주점 브랜드”
차별화 없인 오래갈 수 없다

상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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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

시장 내 위치

한식 카테고리 중 상위 2.9%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메뉴, 구성, 규모 등이 다양한 한식 시장 내에서 상당히 높은 수익성을 자랑한다고 볼 수 있죠.

전체적인 매출 현황

경쟁이 매우 치열한 강남본점 매장(30평)은 일매출 400만 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키오스크 주문 시스템과 자율 배식 및 퇴식을 도입하여 홀 인건비 2명분을 절감하였으며, 본사가 보유한 제조공장을 통해 손질된 재료를 납품 받아 재료 준비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했습니다. 이러한 운영 방식 덕분에 평균 원가율이 타 한식 프랜차이즈의 40%에 비해 낮은 32%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직접적으로 높은 순수익률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죠.

순수익률

창업 형태와 규모에 따라 순수익률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전체 매장 기준 월 평균 매출은 4천만원대이며, 수익률은 34%입니다. 고수익형 매장의 월 평균 매출은 1억 2천만원대이며, 수익률은 31%입니다.

18평 기준 7,500만원 가량의 창업비용(보증금 제외)이 발생되며, 투자금 회수 기간은 약 4~6개월 이내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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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성

유행타지 않는 메뉴 구성

짜글이는, 양념한 돼지고기에 감자와 양파 등의 채소를 넣어 끓인 찌개입니다. 찌개와 볶음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음식이고, 평범한 돼지고기 찌개를 끓일 때보다 더 국물을 졸여서 밥과 같이 '비벼먹기' 좋게 만든 것을 짜글이라고 하는데요. 충청도의 향토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를 전라도식 전통 짜글이로 재구성하여, 식사 메뉴와 더불어 술안주 메뉴로도 손님들이 찾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덮밥은, 약 10가지 메뉴가 있으며, 1992덮밥&짜글이만이 직접 개발한 특제소스와 함께, 제육·우삼겹·양념돼지·육회·김치고기·쭈꾸미·닭갈비·돈부리덮밥·전주비빔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절이나 유행의 변화에 치우치지 않고 1년 365일 인기있는 메뉴이기에 10대부터 50대까지 학생, 직장인 등 전 연령층의 입맛을 사로잡은 안정적인 메뉴 구성이라 볼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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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성

본사 업력 6년, 직원 평균 나이 30대

1992덮밥&짜글이 본사는, 외식경력 10년차인 1992년생 대표가 직접 총 6개의 외식 브랜드를 운영 및 성공시킨 경험이 있으며, 평균 나이 30대 초중반인 젊은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992덮밥&짜글이는 2019년 7월에 오픈하여, 현재 6년째 가맹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정면돌파, 트렌드에 능한 발빠른 본사의 대응

본사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홀 매장으로의 전환을 통해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유지하고 성장시켜왔습니다.

이러한 대응력은 향후 시장 환경 변화에도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줍니다.

또한, 본사가 직접 전담 마케팅팀을 두어 온라인 및 SNS 광고 영역에 있어 변화되는 트렌드를 가맹점과 소통하며 적용시켜 나가고 있고, 본사가 직접 상권 분석을 진행하는 등 가맹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점은 본사 자체의 성장성과 직결되며, 이는 가맹점의 매출 상승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팅 사례 & 지점별 단위 마케팅 사례

네이버 플레이스 최적화 세팅과 인스타그램 및 당근 타게팅 광고 교육을 대표가 직접 세팅하며, 점주님께 교육도 진행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매장이 위치한 상권에 따라, 인근 원룸 및 주거 상권 등에 쿠폰을 우편함에 배포하기도 하며, 온라인 상의 마케팅 외에 오프라인 마케팅도 함께 고려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점이 인상깊은데요.

특히, 매장에 방문한 고객은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 후, 주문 금액의 7%를 적립하여 재방문률을 높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보여주기식 마케팅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진심으로 다가가는 심도 높은 마케팅 전략이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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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가는 돈도 꼼꼼하게

창업 비용

어디에 창업하면 좋을까?

입지 추천

상권
오피스 상권 · 역세권
면적
15평 이상
(전용면적 기준)
층수
1층

고려사항

기존의 낮은 창업비용을 투자한 배달매장 보다는, 점주 개개인의 외식업에 대한 이해도와 집중도를 높이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위해, 홀 매장 위주의 가맹자 모집을 진행하고 있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권 특성에 따라 상이하나 혼밥 고객이 많은 매장의 경우, 바(Bar)테이블과 2인석 테이블을 활용하여 최대한 수용 인원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Presented by
최소창업비용
2.4억
평균매출
/월
1.2억
로열티
매장 매출의 3% / 배달 매출의 2%
입지
오피스 / 중심상업 상권
최소 30~70평
프닥 스코어
4.83
차별점
1만 원 대 중식 요리로 최종 객단가 UP
20대가 처음 접하는 힙한 고량주 문화
젊은 층 선호하는 인테리어&분위기
핵심 운영 포인트
웍 없는 중식 주방
MZ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리더쉽
본사지원
높은 빈도의 슈퍼바이징
점포별 마케팅 대행
육류 및 소스류 전용상품 제공
의 가맹점주 모집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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