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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2024년 3월
주점 매출 상위 1.4%
가맹혜택
단단한 매뉴얼, 높은 마진 갖춘 하이볼 바

하이하이

트렌드에 맞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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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 요약

1. 어느새 많은 식당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된 ‘하이볼’. 술자리 시간은 짧아지고, 주류 경험은 다양화되는 새로운 음주 트렌드를 대표하는 주류입니다. 하이볼을 특화한 주점 [하이하이]는 전라도권을 시작으로 모든 매장이 월 1억이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루키 브랜드입니다. ⠀ 2. 외식 기획자들 사이에서 하이볼은 무조건 도입해야하는 베버리지 메뉴로 통용되곤 합니다. 고객이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더 큰 매력은 높은 마진율입니다. 약 70%인 소주 맥주 등에 비해 하이볼은 최소 85% 이상이죠. 베리에이션도 폭넓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이하이] 전메뉴 식재료 원가는 20% 내외. 한마디로 남는 장사입니다. ⠀ 3. 사람이 아닌 시스템으로 운영합니다. 현재 슈퍼바이저, 본사가 사용하는 협업툴을 점주도 함께 사용하도록 개발중인데요. Q.S.C관리부터 메뉴 서빙 마무리 인사까지 상세한 매뉴얼 구축은 기본, 마련된 시스템을 장기적으로 활용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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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읽는

브랜드 정보

문을 열면 펼쳐지는 하이볼의 거리. [하이하이]는 하이볼의 종주국 일본의 오사카 거리를 테마로 한 하이볼 전문점입니다. 스몰비어처럼 가볍고 다양한 안주에 트렌디하고 원가가 낮은 하이볼 아이템을 접목, 마진률을 높이는 전략이 중심인 브랜드인데요. 이 브랜드의 강점은 단순히 트렌디하고 화려한 콘셉트가 아닙니다. 주점 브랜드 업력이 있는 본사의 노하우가 축적된 상세한 매뉴얼, 합리적인 시스템화가 프랜차이즈 사업의 정석을 보여주는 브랜드죠. 누가 와도 운영할 수 있는 매뉴얼, 어떤 직원이 입사해도 업무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생태계’를 구축하며 트렌디를 넘어 스테디를 노리는, ‘참신한 신입인듯 사실은 노련한 중고 신입’같은 브랜드입니다.

한 눈에 보는

브랜드 데이터

평균매출 /월

1%

평균매출 /월

1.2억

최고매출 /월

1.8억

창업비용

2.4억

폐점율

0%

매장수

82개

인스타 게시물

1.6만개

네이버 검색량/월

17만5천건
극도로 솔직한 가맹점주 인터뷰

극터뷰

첨단점 나명훈 점주님
<
하이하이
>
오픈 후에 더 확신을 가지게 되는 브랜드
Signature 극단질문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점이 처음이 아니시라고요.

네, 이전에도 프랜차이즈 주점을 운영했습니다. 지난번 창업했을 때보다 훨씬 잘되고 있어서 만족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브랜드를 왜 선택하셨나요?

전체적으로 좋은 브랜드라고 판단했습니다. 하이볼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많아서 메뉴 트렌드도 알맞고, 안주도 모두 먹어보았었는데 모두 맛있었습니다. 본사에서 관리해주는 운영 시스템이 잘 되어서 창업한 이후에 만족도가 더 커요. 선택에 후회없습니다.

아쉬운 점은 없나요?

브랜드에 메뉴가 많은 편인데요, 저는 더 다양했으면 좋겠습니다. 가짓수가 아니라 카테고리를 확장해서 손님들의 선택지가 더 많았으면 좋겠어요.

두번째 주점 운영을 하고 게시는데,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서 장점이 무엇인가요?

다른 가게들에 비해 레시피가 단순해요. 주력 메뉴인 하이볼도 본사에서 제공하는 제조 가이드가 상세해서 모든 직원이 만들 줄 압니다.

시스템이 잘 받쳐줘서 운영 난이도가 낮아요. 그리고 인테리어가 이목을 확 끌어당깁니다. 밤에 보시니 마치 이 거리의 랜드마크처럼 보이지 않나요?

오픈 당시 비용은 실제로 얼마나 들었나요? 실제 매출은요?

작년 8월 말 오픈했고, 창업 비용은 모두 포함해서 4억5,00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월 평균 1억1,000만원~1억2,000만원 정도 매출이 나오고, 저희 매장은 마진이 30% 이상입니다.⠀

벌써 두번째 주점 창업인데, 주점을 잘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 외적으로도 직원들과 친밀하게 지내고 팀워크를 높이려고하고 있어요. 회식하고 찍은 인생 네 컷을 찍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웃음).

지인이나 가족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나요?

제 경험에 비춰보았을 때 적극 추천합니다. 좋은 자리가 있다면 저도 한 개 더 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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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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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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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점 나명훈 점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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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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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후에 더 확신을 가지게 되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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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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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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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이 처음이 아니시라고요.

네, 이전에도 프랜차이즈 주점을 운영했습니다. 지난번 창업했을 때보다 훨씬 잘되고 있어서 만족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브랜드를 왜 선택하셨나요?

전체적으로 좋은 브랜드라고 판단했습니다. 하이볼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많아서 메뉴 트렌드도 알맞고, 안주도 모두 먹어보았었는데 모두 맛있었습니다. 본사에서 관리해주는 운영 시스템이 잘 되어서 창업한 이후에 만족도가 더 커요. 선택에 후회없습니다.

아쉬운 점은 없나요?

브랜드에 메뉴가 많은 편인데요, 저는 더 다양했으면 좋겠습니다. 가짓수가 아니라 카테고리를 확장해서 손님들의 선택지가 더 많았으면 좋겠어요.

두번째 주점 운영을 하고 게시는데,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서 장점이 무엇인가요?

다른 가게들에 비해 레시피가 단순해요. 주력 메뉴인 하이볼도 본사에서 제공하는 제조 가이드가 상세해서 모든 직원이 만들 줄 압니다.

시스템이 잘 받쳐줘서 운영 난이도가 낮아요. 그리고 인테리어가 이목을 확 끌어당깁니다. 밤에 보시니 마치 이 거리의 랜드마크처럼 보이지 않나요?

오픈 당시 비용은 실제로 얼마나 들었나요? 실제 매출은요?

작년 8월 말 오픈했고, 창업 비용은 모두 포함해서 4억5,00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월 평균 1억1,000만원~1억2,000만원 정도 매출이 나오고, 저희 매장은 마진이 30% 이상입니다.⠀

벌써 두번째 주점 창업인데, 주점을 잘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 외적으로도 직원들과 친밀하게 지내고 팀워크를 높이려고하고 있어요. 회식하고 찍은 인생 네 컷을 찍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웃음).

지인이나 가족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나요?

제 경험에 비춰보았을 때 적극 추천합니다. 좋은 자리가 있다면 저도 한 개 더 하고 싶습니다.

광주첨단점 강 사장님
<용용선생>은
“경쟁 상대 없는 승천하는 용이다”
건대점 정종곤 사장님
<용용선생>은
“쉽게 카피할 수 없는 높은 점유율의 브랜드”
신림점 강승준 사장님
<용용선생>은
“경쟁 상대가 없는 코퀄리티 주점 브랜드”
차별화 없인 오래갈 수 없다

상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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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디 되어가는 하이볼의 인기

최근 트렌드 조사 자료에 따르면 MZ세대 선호 주류로 소주와 맥주 다음을 차지한 것이 하이볼입니다. 도수는 낮고, 다양하고 맛있는 술을 즐기기 원하는 요즘 세대의 주류 트렌드에 딱 맞는 매력적인 주종이죠. 하이볼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 현지에서도 한국식 하이볼을 벤치마킹할 정도로 국내 하이볼 문화도 빠르게 발달했는데요. [하이하이]는 ‘하이볼의 거리, 오사카’를 콘셉트로 가벼운 안주와 다양한 하이볼을 즐길 수 있는 하이볼 전문점으로 콘셉트를 세분화해 주점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여기에 안주가 발달한 한국식 음주 문화에 맞게 30종 이상의 안주를 갖추고 1차부터 3차까지 모두 커버하는 전략으로 전 가맹점 월 1억원의 매출, 평균 24%내외의 마진율을 기록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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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마진 하이볼, 안주는 가볍게 박리다매

소주와 맥주, 위스키와 와인 등 전체 주류 메뉴 가운데 하이볼의 판매 비중은 약 25%정도입니다. 통상적으로 70~75%정도 마진을 남기는 일반 주류에 비해 하이볼의 평균 마진은 최소 85%입니다. 같은 주점 운영을 하더라도 하이볼 전문점으로 포지셔닝해 하이볼 판매를 촉진함으로써 더 유리한 마진을 확보하죠. 한편 안주 가격은 가장 비싼 것이 15,900원으로 10,000원 미만 대 안주가 메뉴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양도 부담없이 스몰 플레이트화했습니다. 하이볼에서 마진을 충분히 확보하고, 안주는 가볍게 많이 주문할 수 있도록 가볍게 제시하는 박리다매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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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은 사람이 아니라 ‘툴’과 ‘매뉴얼’이 한다

외식업은 본사, 매장 직원할 것 없이 특히 이직률이 높고 인력난이 만성적인 업계입니다. [하이하이]는 맨파워보다는 매뉴얼과 시스템, 그것을 지속할 수 있는 업무 툴(flow)을 적극활용해 리스크에 대비하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내부 매뉴얼을 구축하는 데에만 1년 이상을 준비했고요. 가맹계약부터 일일 운영까지 상세한 자료가 아카이빙되어있죠. 브랜드의 연혁이 길어질수록 데이터가 쌓이고 생존 확률이 월등히 높아집니다. 올해 내에는 협업 툴을 가맹점까지 확대 적용, 점주가 직접 사용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준비중입니다.

나가는 돈도 꼼꼼하게

창업 비용

어디에 창업하면 좋을까?

입지 추천

상권
유동인구가 풍부한 메인상권
면적
30평 이상
(전용면적 기준)
층수
1층

고려사항

메뉴부터 매장 콘셉트까지 일본 오사카 거리를 테마로 하고 있어 관련 리스크(반일정서 확산, 불매운동 등)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편 메뉴가 30개 내외로 많은 편입니다. 이에 따른 주기적인 메뉴 업데이트가 있어 운영적으로 반복적인 레시피 교육과 숙달에 난이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30평 이상 규모만 출점하며 아웃테리어에 강점이 있어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에서 워크인 고객을 유입하는 것이 유리한 브랜드로 임대 관련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습니다.

Presented by
최소창업비용
2.4억
평균매출
/월
1.2억
로열티
매장 매출의 3% / 배달 매출의 2%
입지
오피스 / 중심상업 상권
최소 30~70평
프닥 스코어
4.83
차별점
1만 원 대 중식 요리로 최종 객단가 UP
20대가 처음 접하는 힙한 고량주 문화
젊은 층 선호하는 인테리어&분위기
핵심 운영 포인트
웍 없는 중식 주방
MZ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리더쉽
본사지원
높은 빈도의 슈퍼바이징
점포별 마케팅 대행
육류 및 소스류 전용상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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