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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성회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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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숙성회로 홈마카세 시장 개척하다
숙성회136
트랜드를 이끄는
,
혼자서도 가능한
,

1인 가구의 꾸준한 증가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개인화’ 트렌드에 따라, ‘홈술족’, ‘혼술족’, ‘혼밥족’ 등 개인의 만족을 위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서 각광받는 재화의 특징은 ‘간편화’와 ‘고급화’입니다. 숙성회의 배달은 이러한 두 가지 특징을 모두 충족시키는 아이템으로, 2030세대의 직장인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소비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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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1. 매출 지표

국내 유일 숙성회 배달 시장 전망

다큐멘터리 PD

숙성회136은2023년 기준 일식 업종 90개 브랜드 대상 단위면적 당 매출에서 상위 20% 내에 포함됩니다. 전체 평균 대비 평당 약 80만원 가량의 낮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직전 년도의 평균 매출과대비, 약 1.3% 낮은 평균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식 업종 90개 브랜드 대상 평균값의 경우, 홀과 배달 매출 별도의 구분없이 계산된 값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위면적 당 월 매출 지수]
[6개월 간 평균 매출 지수]

Chapter2. 적합 상권

배달 수요가 많은 상권

다큐멘터리 PD

배달판매에 특화된 브랜드로 배달 수요가 많은 주거단지와 주거지 인근 상권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넓은 평수가 필요하지 않지만 배달부의 접근성이 용이한 1층에 위치하는게 유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hapter3. 브랜드 강점

숙성회를 집에서, 배달 회 고급화 전략

다큐멘터리 PD

배달 숙성회 시장을 개척한 브랜드로 기존의 회 배달음식에 고급화 전략을 더했습니다. 숙성회 뿐만 아니라 회간장과 소스류도 직접 개발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사에서생선의 손질과 숙성을 마치고 필렛형태로 납품해 외식업 경험이 없는 창업자도 1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배달 시장에는 없던 정갈한 숙성회, 홈마카세 시장 개척하다

점심에는 삼각김밥을 먹고, 저녁에는 오마카세로 플렉스하는것이 요즘의 소비자입니다. 한편 숙성회는 배달 판매하는 횟집 자체가 드물었죠. 이러한 홈마카세 시장을 포착하고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 다양한 디테일을 더해서 소비자를 잡았습니다.

배달업은대면으로 고객을 상대하는 접점이 적기에, 품질과 포장에 고급화요소를 집중적으로 적용했습니다. 오마카세에서 요리사가 다양한 생선을 직접 설명해주듯이 일러스트를 삽입한 안내장을 동봉해 어떤 부위를 즐기는지알 수 있게 하고, 포장 용기 또한 스티로폼이 아닌 고급 벤또 나무 용기를 선택했습니다.

회간장도 OEM으로 직접 생산하고, 소스 하나도 그냥 보내지 않고 반숙 온천 달걀을 넣어 풍성하게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항상 남고 처리도 어려운 스끼다시는 다 빼고, 후토마끼 11,000원, 카이센동18,500원, 숙성회 모둠(1.5인)은 3만원 대에 판매합니다.

가공공장에서 시작한 브랜드, 품질과 본질에 강하다

한국 회 시장은 활어회 중심인데요. 배에서 바로 가공을 시작하는일본과는 반대인 국내 수산물 유통구조 때문입니다. 다소 옛방식의 수산물 유통 시장을 바꿔보고자 뛰어든청년 창업자의 모임이자, 스타트업 기업이 <숙성회136>입니다. 사실 시작은 프랜차이즈가 아니라 숙성회 가공공장인거죠.

막상 공장을설립하고보니 내로라하는 대형 업체도 안정적인 물량 소비나 합당한 마진 구조가 어려운 시장이었죠. 일정하게물량을 소진할 수 있는 장치로 고안해낸 방법이 프랜차이즈 사업입니다.

시기별로변화가 큰 수산물의 가격을 숙성회가공공장을 통해 안정회하여 가맹점에 균일가로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갖췄다. Fdoc

순서는달랐지만 역설적으로 ‘고급회’라는 본질에는 강한 브랜드가 됐죠. 다른 회 프랜차이즈에서 지속적으로 공급계약을 요청해올 정도로 품질과 생산이 안정화됐고, 연중 시세가 불안정한 특징이 있는 수산물을 가맹점에연중 균일한 공급가로 제공합니다.

원가 43%, 품질은 높이고 운영비를 최소화

모든메뉴는 손질과 숙성이 완료된 필렛 형태의 원물을 썰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수산물을 다루는 식당처럼 수조가필요하지도 않고, 화구도 없습니다. 기물이 최소화되니 창업비용도 4,100만원 이하입니다. 외식업 경험이 전혀 없어도매출 2,500만원 대까지 1인 운영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대부분의 매장이 주말 피크 시간대에서만 아르바이트를 고용하는 1.5인운영 형태입니다.

Chapter4. 운영 방식

원가 안정화를 위해 직영하는 숙성회 가공장

다큐멘터리 PD

본사가 직접 가공장을 운영하여 수산물 원가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급화를 추구하는 만큼 최상의 품질을 위해 생선은 주 6회 납품을하고 있습니다. 슈퍼바이저가 1달에 1회 점검하고 배달플랫폼 최적화를 지원합니다.

Chapter 5. 가맹점주 인터뷰

편한 주방 운영, 편한 재고 관리

다큐멘터리 PD

회에 대해 잘 몰라도 운영할 수 있다고 말하는 가맹점주. 기상상황에따른 매출 변화는 주의할 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주방업무가 간편해 주방 환경이 쾌적한 것을 장점으로꼽고 있는데요. 생선의 수율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고 재고관리가 편한 점이 장점이라고 전합니다.

매출기복 없나요? 오픈 하신 이후 항상 장사가 잘 됐나요?

눈이 와서 기사님이 잡히지 않는 날은 판매를 많이 할 수 없는상황이 되기도 해요. 그렇지만 대부분 정말 잘 되어서 현재 2개매장을 운영중이고 제 친동생도 1개 매장을 운영중이에요.  

그럼 이 브랜드에는 단점이 없나요?

평일에는 점주 혼자 운영하고 주말 피크 시간에아르바이트를 1명 쓰는데요. 점주님이 나이가 많다면 배달플랫폼을 빨리 빨리 다루면서 주문을 소화하기가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배달 플랫폼에 대한 교육은본사에서 지속적으로 해주시기는 하지만 혼자서 조리와 배달 사고같은 변수를 관리하려면 능숙하게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어야 겠더라고요.

브랜드를 운영해보시니, 장점은 무엇인가요?

회 먹는 것을 좋아했지만 회를 잘 알지는 못했어요. 회에 대해서 잘 몰라도 운영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지금은매일 발주하는 원물을 확인만 하고 썰어서 판매하기만 하면 돼서 주방 환경이 정말 쾌적하고 편합니다. 주방일이쉬운 것은 아니지만 다른 장사를 하시는 분들과 비교하면 정말 편한거더라고요(웃음). 그리고 딱 쓸 만큼 살코기만 발주하는 방식이라 생선의 수율도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요. 재고 관리가 정말 편해요.

그런 점을 알고서 브랜드를 선택하신건가요?

아니요, 소비자관점에서 더 끌렸습니다. 포장 용기와 담음새가 너무 고급스러워서 손님 입장에서 봐도 잘 팔리겠다 싶었고제가 20대 중반이다보니 젊은 느낌이 있는 브랜드라 좋았습니다. 숙성회가 블루오션일 것 같은데 배달 브랜드가 하나도 없어서 경쟁자가 없다는 생각도 했어요.

매장을 창업하기 전 후, 어떤 일상의 변화가 있나요?

저는 직업군인이었는데요, 그때는매일매일 시간을 죽이며 돈을 버는 기분이었어요. 지금 27살인데빠르게 장사를 시작한게 정말 잘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열심히 하는 만큼 벌 수 있는 브랜드라서몰입해서 일할 수 있습니다.

Chapter 6. 고려사항

배달 플랫폼의 영향

다큐멘터리 PD

배달 관련 비용(수수료, 앱 광고비, 배달비, 고급 포장용기)의 변동이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업데이트와 변경이 빈번한 배달 플랫폼 프로그램 특성상, 점주가배달 플랫폼에 능숙하지 않으면 운영이 어려운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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