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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2023년 10월
한식 매출 상위 7%
가맹혜택
부산 명물이 서울을 장악한 이유

사위식당

혼자서도 가능한
,
입지가 자유로운
,
,
경험이 없어도
3줄 요약

1. ‘낙곱새의 가치’ 리브랜딩했습니다. 접객 서비스의 수준을 섬세하게 끌어올리고 음식의 담음새, 식기, 인테리어 등을 고급화해 직장인 상권에서 식사부터 회식까지 아우르는 메뉴로 포지셔닝 했죠. ⠀ 2. 미리 담아 5초만에 서빙이 가능한 주방 오퍼레이션 구조입니다. 극도로 단순한 주방 인력 구조로 약 15평 매장에서 1명이 점심 2타임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 3. 밀키트 수준의 단순한 레시피가 가능한 방법은 거의 모든 식재료를 밑처리가 끝난 상태로 발주하기 때문입니다. 노하우가 없으면 손질이 어려운 곱창 등의 식재료도 손질이 완료돼 해동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썰어 제공할 정도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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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읽는

브랜드 정보

상품을 가치있어 보이게 만드는 판매 전략은 다양합니다. 낙곱새는 낙지, 곱창, 새우 등 식재료를 양념장에 끓인 뒤 마구 비벼먹는 낙곱새는 부산 지역의 명물인데요. [사위식당]은 이를 서울로 가져오면서 메뉴의 가치를 리브랜딩했죠. 아이템 자체의 품질과 헤리티지를 높이고, 구매력이 높은 오피스 상권을 위주로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습니다. 서비스 멘트 한 줄까지도 공들여 구축하면서요. 운영 방식 또한 극도로 단순화해 수익률을 높였습니다.

한 눈에 보는

브랜드 데이터

평균매출 /월

1%

평균매출 /월

1.2억

최고매출 /월

1.8억

창업비용

2.4억

폐점율

0%

매장수

82개

인스타 게시물

1.6만개

네이버 검색량/월

17만5천건
극도로 솔직한 가맹점주 인터뷰

극터뷰

공덕점 김병기 사장님
<
사위식당
>
가맹점 하나하나를 케어하는 브랜드
Signature 극단질문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일반 직장인으로 월급쟁이였어요. 어머니가 냉면집을 오래하셔서 외식업에는 항상 관심이 있었고 언젠가 창업할거라는 생각을 하며 공부도 많이 했었죠.

<사위식당>을 고르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와이프가 우연히 먹어보고 브랜드가 괜찮아서 상담을 받아본게 계기였어요. <사위식당>전에는 돈가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했는데, 여러모로 본사의 태도에서 많은 점이 비교됐죠. 믿음이 갔어요.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를 파악하셨군요. 실제 창업해보니 어떠세요?

항상 본사에는 아쉬움이 었었는데, <사위식당> 대표님과 대화하면서 갈증이 많이 해소됐어요. 실제로 어떤 문제가 생겨도 피드백이 빠르고요. 또, 다른 브랜드는 출점을 늘리는데만 신경을 쓰는 인상이었다면, 지금 본사는 매장 하나하나에 공을 들인다는 느낌을 받아요.

운영 난이도는 어떤가요?

낙곱새는 쉬운데, 사이드 메뉴나 단품 메뉴는 즉석 조리해야하는 것들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훈련이 필요한 것 같아요. 또, 특히 서비스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 점원들이 접객을 잘 할 수 있도록 정해진 멘트 매뉴얼이 있거든요. 이렇게 홀 쪽에서 난이도가 좀 더 높습니다.

아쉬운 점 또는 개선됐으면 하는 지점도 있을까요?

지점마다 다르겠지만, 외국인 손님이 많이 옵니다. 낙곱새가 일본에서 유명해지고, <사위식당>이 많이 맛집으로 많이 노출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아직 일본어 응대나 일본어 메뉴판이 없어서 응대가 어려울 때가 있어요. 장사가 잘되는 것은 좋은데, 외국인 손님 응대 매뉴얼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지인에게도 추천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시스템이 워낙 안정적이고, 본사에서도 매장을 잘 관리해나가는 느낌이 믿음직스러워서 100% 추천할 의사가 있습니다. 저도 현재 매장이 더 안정화되고 나면 매장을 하나 더 준비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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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위식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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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덕점 김병기 사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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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위식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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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 하나하나를 케어하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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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위식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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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위식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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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일반 직장인으로 월급쟁이였어요. 어머니가 냉면집을 오래하셔서 외식업에는 항상 관심이 있었고 언젠가 창업할거라는 생각을 하며 공부도 많이 했었죠.

<사위식당>을 고르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와이프가 우연히 먹어보고 브랜드가 괜찮아서 상담을 받아본게 계기였어요. <사위식당>전에는 돈가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했는데, 여러모로 본사의 태도에서 많은 점이 비교됐죠. 믿음이 갔어요.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를 파악하셨군요. 실제 창업해보니 어떠세요?

항상 본사에는 아쉬움이 었었는데, <사위식당> 대표님과 대화하면서 갈증이 많이 해소됐어요. 실제로 어떤 문제가 생겨도 피드백이 빠르고요. 또, 다른 브랜드는 출점을 늘리는데만 신경을 쓰는 인상이었다면, 지금 본사는 매장 하나하나에 공을 들인다는 느낌을 받아요.

운영 난이도는 어떤가요?

낙곱새는 쉬운데, 사이드 메뉴나 단품 메뉴는 즉석 조리해야하는 것들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훈련이 필요한 것 같아요. 또, 특히 서비스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 점원들이 접객을 잘 할 수 있도록 정해진 멘트 매뉴얼이 있거든요. 이렇게 홀 쪽에서 난이도가 좀 더 높습니다.

아쉬운 점 또는 개선됐으면 하는 지점도 있을까요?

지점마다 다르겠지만, 외국인 손님이 많이 옵니다. 낙곱새가 일본에서 유명해지고, <사위식당>이 많이 맛집으로 많이 노출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아직 일본어 응대나 일본어 메뉴판이 없어서 응대가 어려울 때가 있어요. 장사가 잘되는 것은 좋은데, 외국인 손님 응대 매뉴얼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지인에게도 추천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시스템이 워낙 안정적이고, 본사에서도 매장을 잘 관리해나가는 느낌이 믿음직스러워서 100% 추천할 의사가 있습니다. 저도 현재 매장이 더 안정화되고 나면 매장을 하나 더 준비하고 싶어요.

광주첨단점 강 사장님
<용용선생>은
“경쟁 상대 없는 승천하는 용이다”
건대점 정종곤 사장님
<용용선생>은
“쉽게 카피할 수 없는 높은 점유율의 브랜드”
신림점 강승준 사장님
<용용선생>은
“경쟁 상대가 없는 코퀄리티 주점 브랜드”
차별화 없인 오래갈 수 없다

상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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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초 오퍼레이션

낙곱새는 낙지·곱창·새우와 채소를 양념장과 한소끔 끓인 뒤 자작해진 식재료를 듬뿍 떠 밥에 비벼먹는 메뉴입니다. 재료만 미리 담아놓으면 주문 즉시 준비해둔 전골 냄비를 바로 테이블에 제공할 수 있어 주방의 오퍼레이션이 사실상 0에 수렴하는 메뉴죠. 기타 단품 메뉴는 가맹점주의 선택에 따라 판매 여부를 조율할 수 있습니다.

전체 주문량의 약 70%가 낙곱새인데, 메인 메뉴의 오퍼레이션이 이렇게 단순하니 중소형 매장에서는 가장 바쁜 점심시간에도 주방 인력 단 1명이 점심 타임 2회전을 커버할 수 있는 초간단 오퍼레이션 구조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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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곱새의 가치’ 리브랜딩

주방 일을 줄이는 대신 힘을 준 요소가 바로 서비스와 가치입니다. 낙곱새는 부산 지역의 대중 음식으로 캐주얼한 특색이 강한 메뉴입니다. 때문에 낙지, 곱창, 새우와 같이 원가와 고객 선호도가 높은 식재료를 사용함에도 그 가치가 다소 절하되어 있었는데요.

접객 서비스의 수준을 섬세하게 끌어올리고 음식의 담음새, 식기, 인테리어 등을 고급화해 한층 높은 가치를 부여했습니다. 한편 “전골보단 가볍게, 비빔밥보다는 묵직하게” 식사부터 회식까지 아우르는 외식 아이템으로 포지셔닝, 1만원 초중반대의 가격이 고객으로 하여금 합리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메뉴의 가치를 리브랜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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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트 수준의 레시피, 방법은 식재료 유통

높은 가치를 부여했음에도 간단한 운영을 위한 뾰족한 포인트는 모두 챙겼어요. 특히 식재료 공급을 최대한 간편하게 시스템화한 것이 가맹점주들이 꼽는 만족 요소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식재료가 대창입니다. 내장류는 개인이 유통, 손질하기 어려운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식감과 퀄리티를 고려해 엄선한 한우 대창을 100% 세척과 손질까지 완료해 공급, 썰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습니다. 낙지, 채소는 절단까지 완료된 식재료를 공급하고 육수는 분말화해 제조, “무게만 잴 수 있으면 요리가 끝난다”고 표현할 정도로 편리한 레시피를 구축했습니다. 낙곱새의 식재료 원가는 평균 31%로 편의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좋은 원가입니다.

나가는 돈도 꼼꼼하게

창업 비용

어디에 창업하면 좋을까?

입지 추천

상권
주거+오피스 복합 상권
면적
중소형(15평 이상)
(전용면적 기준)
층수
1층 및 2층 이상에도 입점 가능

고려사항

코로나를 정면으로 뚫고 지나오면서도 천천히 성장을 거듭하며 내공을 다져온 단단한 브랜드입니다. 전체 매장 중 직영점 비율이 20%에 달합니다. 직영점에서의 탄탄한 인큐베이팅 과정을 통해 구축된 운영 편의성과 노하우가 분명한 장점입니다.

아이템 자체도 매력있습니다. 주방 오퍼레이션이 단순한데, 고객이 머무는 시간도 짧은 메뉴입니다. 각 테이블에서 끓여서 비벼먹고 퇴점하는 구조로 셀프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사위식당>은 서비스와 매장 환경의 퀄리티를 끌어올려 회전율+메뉴 가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어요.

매콤 달달한 전골 스타일이자 밥과 함께 먹음으로써 제대로 된 한 끼의 속성이 강한 한식 메뉴는 수요가 단단한 외식 아이템입니다. 단 낙곱새는 한차례 크게 유행한 적이 있지만, 아직도 먹어보지 않은 고객도 많은, 다소 진입장벽이 있는 메뉴라는 점이 출점의 한계로 작용할 수 있겠네요. 대신 어떤 상권에 들어가도 흔치 않아 “찾아서 먹는 고객은 다 흡수할 수 있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2층에 입점해도 매출이 잘 나온다는 것이 이를 증명해요.

Presented by
최소창업비용
2.4억
평균매출
/월
1.2억
로열티
매장 매출의 3% / 배달 매출의 2%
입지
오피스 / 중심상업 상권
최소 30~70평
프닥 스코어
4.83
차별점
1만 원 대 중식 요리로 최종 객단가 UP
20대가 처음 접하는 힙한 고량주 문화
젊은 층 선호하는 인테리어&분위기
핵심 운영 포인트
웍 없는 중식 주방
MZ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리더쉽
본사지원
높은 빈도의 슈퍼바이징
점포별 마케팅 대행
육류 및 소스류 전용상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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