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밥천국 수준의 저렴한 가격에 돈까스와 면요리를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박리다매 전략으로 가맹점 월 평균 6,000만원 대의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2. 마제소바, 생면 쌀국수, 수제 차슈 라멘 등 '가성비' 키워드와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메뉴를 7,000~9,000원에 저렴하게 판매해 고객을 확보합니다. ⠀ 3. 동시에 면요리의 장점(낮은 원가, 빠르고 단순한 오퍼레이션)은 챙겼습니다. 원래 원가가 낮으니, 조금씩 고급화해서 맛과 퀄리티를 높여도 마진이 나옵니다. 평균 메뉴 원가 37% 이하, 평균 마진율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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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평균 가격 1만원 내외, 그러나 전 가맹점 평균 매출이 6000만원대(23년 10월 기준)를 기록하는 알짜 브랜드가 있습니다. 충청도 지역을 중심으로 가맹점을 확장하고 있는 <면식당>입니다. 돈까스와 다양한 면요리를 세트로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 평균 재방문율이 40%에 달하는데요. 최근에는 대형 유투버와 컬레버레이션하며 본격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학창 시절에는 핸드볼 선수 생활을 했어요. 청소년 대표팀에도 차출되고, 아시아 세계선수권 대회에도 나갔었죠. 부상으로 선수 생활을 접은 후,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체육 과목을 지도했어요.
어릴 때부터 '사장님' 소리를 들어보고 싶었어요. (웃음) 그 단어가 묘하게 좋았거든요. 막연하지만 언젠가 나만의 가게를 운영할 거라 다짐했죠. 틈만 나면 식당 인테리어부터 메뉴판까지 사진으로 늘 찍을 정도였으니까요. 그러다 알게 된 브랜드 중 하나가 면식당이었어요. 약 1년 가까이 면식당을 방문하기도, 매장에서 일도 해봤는데요. 알면 알 수록 경쟁력 있는 브랜드라는 판단이 서더라고요. 그래서 창업을 결심하게 됐어요.
본사 대표님이 그런 말을 하신 적이 있어요. "본인이 가장 스트레스 받을 때가 점주님들이 돈을 못 벌 때다"라고요. 이런 말이 말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는 게 여실히 느껴져요. 본사가 직접 고객 리뷰도 매일 체크해 주고, 운영 시 개선해야 할 지점들을 즉각적으로 개선해 주시죠.
간혹 손님들 중, 음식 퀄리티를 좀 더 높여달라는 주문을 하실 때가 있어요. 면식당 쌀국수가 8,500원인데, 13,000원짜리 쌀국수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요구하시는 경우인데요. 마진율 때문에 어려운 지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들을 보완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분명 체력적으로는 힘들어진 게 사실인데요. 스트레스는 덜해요. 원하던 일을 해서 그런지, 몸은 힘든데 일상 전반은 훨씬 재밌게 느껴지더라고요.
300% 정도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웃음) 면식당보다 더 가성비 좋은 브랜드를 저는 찾지 못했거든요. 브랜드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음식 자체가 너무 맛있기도 하고요.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도 있어요. 실제로 친한 선배가 면식당 오픈을 앞두고 있거든요. 단, 전제조건이 있어요. 면식당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커야만 해요. 또, 본인이 매장 전반을 운영할 의지가 강해야 하고요.
맛과 가격이 좋으면 마다할 소비자는 없습니다. 이 곳의 단품 가격은 7,000~9,000원 선입니다. 가성비를 앞세운 박리다매 구조의 브랜드죠.
같은 박리다매지만, 면요리를 고급화하는 메뉴 전략을 접목했습니다. 면은 특히 원가가 낮고 오퍼레이션이 빠른 대표적인 박리다매용 아이템인데요. 생면, 수제 차슈 등을 사용해 맛과 퀄리티를 높여도 원가는 여전히 다른 메뉴군보다 더 낮거나,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렇게 구성한 면요리는 작은 사이즈로 세트로 구성해 객단가를 올려받기에도 좋은 구색을 갖습니다. 전메뉴 평균 메뉴원가 37% 이하로 마진율 30%, 조리 시간은 3분 이내로 일 14회전 이상을 확보합니다.
모든 레시피는 2일 내외면 전 메뉴를 익힐 수 있는 난이도로, 조리 시간 또한 짧아 평균 3분(튀김류 5분) 정도의 간결한 조리 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메뉴가 반조리 형태 물류로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실제 점주의 운영 만족도를 증명하는 것이 다점포 점주 비율입니다. 초기 가맹점이 모두 다점포 점주로 구성되었을 정도로 실제 가맹자의 운영만족도와 확신이 높습니다.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성공시킨 경험이 있는 본사의 강력한 관리력이 돋보입니다. 본사는 각 가맹점과 관련한 온오프라인의 수치적 지표(방문수, 조회수, 검색수, 후기) 등을 주 단위로 모니터링해 부진 매장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방지합니다. LSM을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겁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높은 매출로 이어져 현재 매장들의 평균투자금 회수 기간은 7개월 이내로 아주 빠른 편에 속합니다. 대형유투버 '장사의 신', '장사의 여신'과 컬래버레이션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브랜드 마케팅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1. 대중적인 가격과 2. 다양한 메뉴 구성 3. 높은 메뉴 퀄리티에 4. 쉬운 운영 방식을 모두 갖춘, 안정적으로 만들어진 브랜드입니다. 광고업에 대한 기반이 있는 본사가 각 가맹점의 마케팅 관련 지표를 밀착 관리하며 매출을 일정 이상까지 이끌어내는 강한 의지의 관리력 또한 브랜드의 장점입니다. A급 입지가 아니더라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대중적인 콘셉트의 브랜드라는 점도 투자금 회수 기간을 단축하는 요소입니다. 다만, 많은 메뉴의 정체성을 포괄하는 구체적인 브랜딩을 업그레이드하며 인지도를 확장해야한다는 숙제가 있습니다.